vSphere ESXi 5.0 무료버전을 패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측에서는 무료버전의 패치작업을 쉽지 않게 해두었습니다. 아마도 라이센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일지도 모릅니다만, ESXi는 무료이고, 가끔 패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vSphere client를 실행해서 메뉴를 살펴보더라도 패치와 관련된 어떠한 것도 찾을수가 없을겁니다. (vCenter와 Update Manager가 설치된 라이센스 버전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말이죠)

패치파일 다운로드

우선 ESXi 패치를 다운로드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vmware.com/patchmgr/download.portal 로 가서, ESXi (Embedded and Installable)를 선택하고 5.0.0을 선택하신후 search를 클릭합니다. 리스트에 나온 패치중 필요한것들을 모두 다운로드 합니다. (참고로 저는 5.0 U1 을 설치하였기에 4,5,6,7월에 나온 모든 패치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여기에서 받은 zip 파일은 압축을 해제하지 마세요.

자 이제 vSphere client 를 실행해서 host 로 연결합니다. host를 클릭하고 요약탭을 클릭하세요. 데이타스토어를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한후에 데이터스토어 찾아보기를 선택합니다. (패치 파일을 업로드 할 데이타스토어를 선택합니다)


Select a datastore - right-click and select "Browse DataStore"

데이타스토어 브라우저에서 업로드 버튼을 눌러서 아래 사진처럼 esxi 패치를 데이타스토어에 업로드합니다.


Upload the folder to the datastore

ESXi Console 과 SSH 활성화하기
다음으로 콘솔 억세스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vSphere Client에서 host를 선택한 상태에서, 구성탭(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구성탭의 소프트웨어 섹션에서 "보안 프로파일(Security Profile)"을 클릭합니다. 이제 서비스 항목의 우측에 있는 속성(Properties) 링크를 클릭합니다.


Service Properties
이제 "ESXi Shell"을 선택하고 옵션을 눌러서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SSH에 대해서도 같은 과정으로 반복합니다. 두가지 항목이 모두 시작되었으면, 서비스 속성 윈도우를 닫습니다.


호스트 준비하기
자 이제 호스트를 패치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모든 VM을 셧다운하세요. VMware Tools가 설치되어있으면, VM을 선택한후에 CTRL-D를 눌러서 셧다운을 시킬수 있습니다. 모든 VM을 셧다운한후에, 호스트에서 우측 마우스버튼을 눌러 "유지보수 모드시작(Enter Maintenance mode"를 선택합니다.


SSH를 통해 Host로 로그인하기
자 이제 호스트로 SSH 접속이 가능해졌습니다. ssh 클라이언트가 없다면, 다음 경로에서 Putty를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

Putty(혹은 사용하는 ssh 클라이언트)를 실행하고, 호스트 IP 주소를 넣고 Open을 클릭합니다. key mismatch에 대한 경고가 나오면 Accept를 누르고, 프롬프트가 뜨면 root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패치 적용하기
마침내 패치를 적용할 단계에 왔습니다. 날짜로 명명된 패치 zip 파일을 확인하세요. 오래된 것부터 최신버전의 순으로 한번에 한개의 zip 파일을 설치할것입니다. 각각의 zip파일에 대해,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esxcli software vib update --depot /vmfs/volumes/<dataStoreName>/<folderName>/zipfile.zip


패치는 동작하는데 진행을 알리는 표시없이 몇초정도 소요될것입니다. 잠시 기다리세요. 각각의 패치에 대해 완료될때까지 오래된것부터 최신버전의 순으로 위의 명령어를 반복합니다. 모든 패치가 설치된후에, reboot 명령어를 치고 엔터를 누르세요. 그러면 호스트가 리부팅이 될것입니다.

호스트가 리부팅된후, vSphere 클라이언트로 다시 접속해서, 호스트를 마우스 우측버튼으로 누른후에 "유지보수 모드종료(Exit Maintenance Mode)"를 선택한후에 VM를 다시 시작합니다.

VMware Tools 업그레이드
만약에 패치가 새로운 버전의 VMware tools를 포함하고 있다면, VM의 요약페이지에서 VMware tools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알려주는 것을 볼수 있을것입니다. VM을 우측버튼을 클릭해서 게스트-VMware tools 설치/업그레이드를 선택하세요. 수동이나 자동 업그레이드를 수행할것에 대해 물어볼것입니다. Windows 2008R2는 자동 업그레이드를 실행할것이고, Windows 2003는 그렇지 않을것입니다. 자동업그레이드가 동작하지 않는것같으면, 게스트-VMware tools 업그레이드 종료를 선택한후에, 수동 인스톨을 하세요. 수동 업그레이드는 보통 게스트의 리부팅이 필요합니다. 프롬프트가 뜨면 리부팅하세요.
모든 VM이 VMware Tools 가 최신이라고 뜬다면, 모든 패치 작업은 완료된것입니다!
※ 위의 자료는 http://www.itadmintools.com/2012/02/howto-patch-vmware-vsphere-esxi-50-free.html 를 번역한 내용입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