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x Launcher는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샌드위치(이하 ICS) 이상의 버전에 사용가능한 런처입니다. 즉 안드로이드 4.x 버전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진저브레드 이하에서는 사용을 할수가 없습니다.

Apex Luancher는 여러가지 매력이 있습니다만 가장 마음에 드는 이유는 ICS 순정상태에서 많이 변경되지 않은 런처라는 점입니다. 상당히 많은 다양한 런처들이 있습니다만, 펌웨어도 이것저것 해보다가 결국 최후의 펌웨어는 순정이라는 이야기가 있듯이 마찬가지로 런처도 순정과 가장 유사한 런처가 가장 좋은 런처라는 생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유료버전인 Apex Launcher PRO와 무료버전인 Apex Launcher 2가지가 있는데, Apex Launcher 무료버전을 다운받은후 유료버전 결제를 하면 락을 해제해주는 인증앱이 설치가 되어 PRO로 변경되는 구조입니다.

유료버전은 무료버전에 비해 약간의 기능이 추가 되어 있지만 크게 불편하거나 꼭 필요한 부분은 아니라서 무료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충분히 테스트해본후에 Apex Launcher 제작사를 지원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구매하시면 됩니다. 

저도 무료로 충분히 사용해본후에 Apex Launcer PRO를 구매하였습니다. 다만 제가 SKT 사용자라서 유료기능중 하나인 읽지 않은 SMS 카운트 기능이 를 독바에서 표시해 주는 기능이 동작하지를 않더군요. 이건 조금 아쉽습니다만 SKT가 표준을 지키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니 어쩔수 없을것 같습니다.

아펙스 런처 자체는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가 있기 때문에 주로 설정을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설정을 해보시고 어떻게 런처의 모습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살펴보시면서 여러가지 설정을 직접 해보시는게 가장 빠른 자신만의 런처 설정법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우선 아펙스 런처에 대해 설명한 동영상 한편 보시면, 아펙스 런처가 어떤 것인지 대충 감을 잡을 수 있으실겁니다.



자 이제부터 아펙스 런처 설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값이 워낙 많기 때문에 제가 설정한 부분을 위주로 설명하며, 제가 설정한 부분 이외에는 제 경우에는 거의 기본값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펙스 런처를 화려한 효과보다는 속도 위주로 설정했습니다. 


1. 홈 화면 설정


홈화면 설정에서 제가 손을 댄 부분은 세로 화면 격자탄성 스크롤 효과를 사용 안함으로 한 정도입니다. 

세로 화면은 스마트폰의 기본 모드인 세로로 보는 화면이며 가로 화면은 스마트폰을 옆으로 눕혔을때 나오는 화면을 의미합니다.

기본 안드로이드폰의 세로화면 격자는 4 x 4 입니다. 하지만 최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고해상도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5 x 4 를 하더라도 충분합니다. 그만큼 여유화면이 늘어나기 때문에 전 5 x 4 로 설정했습니다.

탄성스크롤은 화면을 좌우측으로 스크롤할때 스크롤후에 약간의 움직임을 넣는 부분인데 전 속도 위주로 설정을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효과는 전부 제외시켰습니다.


2. 어플 서랍 설정

어플 서랍에서 변경된 설정은 어플 서랍 애니메이션을 "스케일" 로 설정한 것과 전환효과를 "없음" 으로 설정한 부분입니다. 어플 서랍 애니메이션은 기본 화면에서 어플 서랍을 실행할때의 애니메이션 효과이고, 전환효과는 어플서랍을 좌우측으로 스크롤 할때 발생하는 효과입니다. 

3. 독설정


독설정은 독화면 갯수를 1개로 설정한 정도가 되겠습니다. 독화면 설정을 여러개로 하시면 각 화면마다 다른 독을 설정하거나 독 아이콘 갯수를 많이 늘려주면 독에서 스크롤을 통해 다양한 아이콘을 볼수도 있습니다만, 전 완전히 고정된 단 1개의 독 화면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부 고정시켰습니다. 

역시나 무한 스크롤이나 탄성 스크롤 같은 화면 효과는 전부 제외시켰습니다.

독 분리선 숨기기는 ICS 부터는 독과 화면 부분을 분리된것처럼 효과를 주는 선이 있는데, 그 선을 보여줄것이냐 마냐의 설정입니다.


4. 폴더 설정

폴더 설정은 메인 화면에서 사용할 화면의 효과를 의미합니다. 저는 폴더 미리 보기 스타일과 폴더 배경을 iOS로 설정해서 사용합니다. 이게 가장 깔끔한 효과를 주더군요.


5. 행동설정

행동설정은 여러가지 액션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전 홈 키 액션을 "아무것도 안 함"으로 설정하고 대신 "홈 키를 눌러 기본 화면으로" 를 선택하여 홈키를 누르면 어떤 화면에 있더라도 기본 화면으로 이동하도록 했습니다. 

만약에 홈 키를 눌러 기본화면으로를 선택하고 홈 키 액션을 무엇인가 지정했다면, 최초 홈 키를 누를 경우 기본 화면으로 이동하고, 이미 기본 화면일 경우에는 홈 키 액션에 지정된 행동을 수행합니다.


6. 테마 설정

테마를 다운로드 받거나 설치된 테마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아이콘 팩, 스킨, 폰트중 어떤 것을 적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7. 고급 설정

말 그대로 기타 고급설정을 해주는 곳입니다. 부재중 전화 카운트, 전화어플, 읽지않은 SMS 카운트, SMS 어플등은 PRO 버전에서 활성화 되는 옵션입니다.

위젯 크기 조정을 선택할 경우에는 바탕화면에서 위젯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능은 무척 편리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설정중 하나가 메모리 상주인데, 아펙스 런처를 항상 메모리에 상주시킴을 선택할 경우 항상 메모리에 상주시켜주어 빠른 실행을 하게 해주는 듯 한데, 여기저기 리뷰를 보면 이것을 해주면 빨라진다고 하는데, 제 경우엔 오히려 불안정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어서 메모리 상주를 시키지 않습니다. 

메모리 상주 옵션을 선택해서 사용해보시고, 또 메모리 상주 옵션을 꺼서 사용도 해보시고 해서 자신에게 맞는 옵션을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8. 백업 & 복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설정 화면입니다. 아펙스의 현재 설정을 그대로 백업해두고, 복구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또한 화면 데이터를 백업하면 바탕화면의 아이콘, 폴더등의 설정을 그대로 재정해주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복구를 시켜버리면 곧바로 이전과 같은 상태로 복구를 할수가 있습니다. 다만 위젯의 경우에는 복구가 되지 않습니다.


아펙스 런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설정은 여러가지로 설정해보면서 찾아야 하겠지만, 일단 속도 위주의 설정법을 알아봤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시고 ICS 이상의 OS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한번쯤 아펙스 런처에 빠져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Apex Launcher, 아펙스 런처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