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파일 히스토리 사용법

Posted at 2013.01.17 09:00 | Posted in 컴퓨터/윈도우8

이전에 포스팅했던 윈도우8 백업 및 복구 방법에서 윈도우7 백업을 이용하여 윈도우8을 포맷시에 설치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윈도우8의 새로운 백업시스템인 파일 히스토리 백업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8 백업 및 복구 방법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윈도우7 백업은 C 드라이브 전체를 시스템 이미지로 만들어서 그 상태 그대로 복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8에서는 더이상 전체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지 않고, 라이브러리, 데스크톱 파일, 주소록, 즐겨찾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파일 히스토리는 스냅샷 방식의 백업으로, 스냅샷은 특정 시점에 사진을 찍어서 그 모습을 간직하는 것처럼, 지정된 시간마다 파일 히스토리가 백업을 해서 그 시점의 상태를 그대로 보존합니다. 그러면 언제든지 백업한 시점의 파일을 복구할 수가 있습니다.


1. 윈도우8 파일 히스토리 설정 및 켜기


윈도우키 + X 를 누른후 제어판을 선택합니다.




▶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카테고리에 있는 파일 히스토리로 파일의 백업 복사본 저장을 클릭합니다.




파일 히스토리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데스크톱, 연락처 및 즐겨찾기를 백업하며, 파일을 붙여넣을 위치는 백업이 저장될 위치를 의미합니다.


- 개인 파일 복원 : 파일 히스토리에서 백업된 파일이나 폴더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 드라이브 선택 : 파일 히스토리에서 백업할 파일이나 폴더를 저장할 드라이브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외장드라이브나 네트워크에서 공유된 위치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폴더제외 : 파일 히스토리에서 백업받는 폴더나 파일 중 제외시킬 항목을 추가합니다.

- 고급 설정 : 파일 히스토리의 고급기능을 설정합니다.



▶ 고급 설정을 살펴보면

- 파일 복사본 저장 : 파일 히스토리가 백업을 수행할 시간을 지정합니다.

- 오프라인 캐시 크기 : 파일 히스토리가 오프라인 기능을 제공하는 캐시의 크기를 지정합니다.

- 저장된 버전 유지 : 파일 히스토리가 저장한 백업을 보존할 기간을 설정합니다. 기본값으로는 영구보존입니다.

- 버전 정리 : 특정 시점이 지난 백업을 삭제합니다.



▶ 이제 대략적인 메뉴를 살펴봤으니, 파일 히스토리를 시작해보겠습니다. 파일 히스토리 백업이 저장될 드라이브를 선택했으면, 파일 히스토리 메인 화면에서 켜기를 클릭해주면 파일 히스토리 기능이 동작합니다. 이게 다냐고요? 네 이걸로 끝입니다. ^^; 




2. 파일 히스토리에서 사용자 폴더를 백업하는 방법


▶ 자 그런데 다음 화면을 잘 보시면 문제를 발견할 수가 있을겁니다.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파일 히스토리가 백업하는 공간은 라이브러리, 데스크톱, 연락처 및 즐겨찾기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 그렇다면 다른 폴더에 있는 자료들을 파일 히스토리의 백업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C드라이브에 학교과제, 연구자료라는 폴더가 있는데, 이 폴더는 너무 중요해서 파일 히스토리의 보호를 받고 싶습니다. 이런때에 어떻게 해야할까요?

   해결책은 백업이 필요한 폴더를 라이브러리로 등록을 해서 백업을 하게 하면 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연구자료 폴더를 선택하고 라이브러리에 포함 - 새 라이브러리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학교과제도 라이브러리에 포함시킵니다.




▶ 다음은 라이브러리에 추가한 결과입니다. 연구자료, 학교과제 폴더는 이제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었기 때문에 다음 백업시간부터 자동으로 백업이 됩니다.




3. 파일 히스토리에서 복구하기


▶ 학교과제 폴더에 "윈도우8의 성공여부에 대한 고찰 1차, 2차, 3차" 3개의 파일을 넣어두었습니다.




▶ 파일 히스토리가 백업을 했고, 그 이후에 실수로 윈도우8의 성공여부에 대한 고찰 2차와 3차를 삭제했습니다.



▶ 2차와 3차를 복구하기 위해 학교과제 폴더에서 -히스토리를 클릭합니다.




▶ 학교과제 폴더의 파일 히스토리가 보입니다. 이미 삭제된 2차와 3차 파일이 보이네요. 2개 파일을 선택하고서 녹색버튼을 클릭합니다. 



▶ 자 이제 삭제됐던 파일이 복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척 쉽기도 하고, 백업 시간을 짧게 설정해두면 그만큼 위험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자 이제부터 윈도우8에서 새로 추가된 파일 히스토리 백업 기능을 이용해서 데이타를 안전하게 보호해보시기 바랍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