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에서는 시작화면이 메트로UI로 변경됐습니다. 무척이나 편리하게도 시작화면에서 프로그램을 삭제까지 가능합니다. 문제는 "시작화면에서 제거"와 "제거"가 헷갈리기 때문에, 단지 시작화면에서 제거를 하려다가 실수로 실제 프로그램을 제거를 하는 일이 생긴다는 것이죠. 특히나 여러 사용자가 함께 사용하는 PC의 경우에는 이런 경우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예 시작화면에서 프로그램 제거가 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 이 방법은 윈도우8 Pro 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윈도우키 + R 을 눌러 실행창을 실행하고, gpedit.msc 를 입력한후 확인을 누릅니다. gpedit.msc가 윈도우8 Pro 버전에서만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윈도우8 Pro 야만 한다고 말씀을 드린겁니다.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작 메뉴 및 작업 표시줄 을 선택합니다. 우측 에서 Prevent users from uninstalling applications from Starts(시작에서 응용프로그램 제거 금지) 항목을 더블 클릭합니다.




설정창에서 사용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설정이 완료됐습니다. 이제 로그아웃을 하고 다시 접속하면, 시작화면에서 프로그램 삭제 메뉴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를 여러 사용자가 함께 사용하거나, 혹은 잘못 클릭해서 원하지 않게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일을 막기 위해 시작에서 응용프로그램 제거 금지를 설정하시는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