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파티션 나누기

Posted at 2013.01.31 09:00 | Posted in 컴퓨터/윈도우8

최근 나오는 노트북에는 윈도우8이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에 최초 설치시에는 파티션을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하지만, 잘 모르고 그냥 넘어가서 하드디스크 전체를 C 드라이브  한개로 설정하게 되면, 나중에 포맷하거나 할때 자료를 백업하기 곤란한 상황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는 C, D 로 나누어서 자료는 D에 보관을 하는게 사용상 편리하죠. 오늘은 이미 파티션을 C 드라이브 한개로 만들어 버린 경우에 어떻게 파티션을 나눌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티션 분할 및 드라이브 문자 지정


윈도우키 + X 를 누른후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관리 창에서 C 드라이브(그림에서 사선표시된 부분)를 선택하고 우측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볼륨 축소를 선택합니다.




축소 C: 라는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축소 공간 크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이 새로 나눌 파티션의 최대 크기입니다. 여기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축소 공간 크기가 30092 이므로 30000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너무 크게 잡으면 C드라이브에서 사용할 용량이 없으지니까 적당히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크기를 설정한 후 축소를 눌러 파티션 분할을 진행합니다.




자 이제 정상적으로 파티션이 나누어 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 드라이브의 파티션 크기가 줄어들었고,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할당되지 않은 공간은 파티션이 할당되지 않은 그냥 빈 공간입니다.




그럼 이제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 파티션을 생성하고, 포맷하고, 드라이브에 문자열을 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적혀진 공간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버튼을 눌러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단순 볼륨 마법사가 시작이 됩니다. 다음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현재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서 얼마만큼의 공간을 파티션을 할당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굳이 하드디스크를 많이 쪼개서 좋을건 없으니 전체를 다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새로 만들어질 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는 부분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문자는 아무것이나 사용가능하니, 선택하시고 다음을 누릅니다.




이제 새로 생성된 파티션을 포맷해주는 과정입니다. 포맷을 해야 실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본 상태로 두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자 이제 새로 파티션을 만들고, 포맷하고, 드라이브를 지정하는 설정 과정이 완료됐습니다. 마침을 클릭합니다. 마침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설정한 내용대로 파티션 생성, 포맷 및 드라이브 지정을 진행합니다.




새롭게 E 드라이브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도 새로운 드라이브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병합


자 그럼 이번에는 반대로 2개로 나뉘어진 파티션을 1개로 합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파티션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서 볼륨 삭제를 선택합니다. 




경고창의 내용처럼 삭제를 해버리면 모든 데이타가 지워지기 때문에, 반드시 백업을 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를 누릅니다.




E 드라이브로 할당됐던 파티션이 삭제되면서 할당되지 않은 상태로 변했습니다.




이제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C 드라이브에 합치기 위해, C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우측 마우스 버튼을 눌러 볼륨 확장을 선택합니다.




이제 볼륨 확장을 시작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확장할 볼륨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서 어느정도의 공간을 C 드라이브에 합칠 것인지 정해주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마지막 단계입니다. 마침을 눌러 볼륨 확장을 진행합니다.




자 이제 C 드라이브의 용량이 60G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8에서는 파티션을 분리하고 병합하는 것을 디스크 관리에서 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항상 어떤 불상사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파티션을 삭제 또는 병합할때에는 꼭 중요한 자료를 백업하신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질문이요...
    바로윗글 답변 감사드립니다.
    지금 사용가능한 공간이 375G 가 있는데도
    디스크조각모음? 저러한것을 해야되나요?
  3. 마도로스
    좋은 팁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4. 순대국
    좋은글 감사합니다!
  5. zx562
    정말 감사합니다~~ 서비스센터갈까 하며 막막했는데 이런글을 올려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미래에있을 문제를 말끔히 해결한듯해요 ㅋㅋㅋ
  6. 보리쌀
    윈8 정말 어케 해야되는지 몰라서 고민 또 고민 하고 있었는데 정말 멍멍대왕님 최고입니다.
    좋은~ 글 아주 좋은 글 감사 합니다. (_ _)
  7. 허허
    c: 공간의 반 이상으로 파티션을 분할 할 수는 없나보네요? 예를 들어 1000GB인 경우 500GB 이상의 공간으로 새볼륨을 만들 수는 없나봐요?ㅠㅠ 900GB 중 100GB를 이미 쓰고 있다보니 900GB를 기준으로 할당할 수 있는 양이 450GB로 나오기는 한데, 이렇게 새볼륨 생성을 시도 하니까 공간 부족으로 안되네요.. 그래서 쓰고 있는 공간 100GB를 제외하고 800GB 기준으로 390GB로 잡아주니까 되는데.. C:가 용량이 더 커서 좀 그렇네요; 예전에 XP 쓸데 포맷하면서 파티션 설정할 때는 D:를 더 크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은데, 윈8에서는 안되는건가요?
    • 2013.05.06 16:44 신고 [Edit/Del]
      답변이 조금 늦었습니다. 윈도우8에 있는 파티션 프로그램은 아무래도 서드파티 프로그램보다 조금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 제가 많이 사용하는 파티션 프로그램은 AOMEI 입니다. 무료버전도 있고요. 전 주로 무료를 사용합니다. 윈도우에서 파티션을 제공하지 않는 예전버전(윈도우2003)에서 아주 유용하게 썼습니다.

      조금전에 윈도우8에서 해봤더니 잘 동작하는 것 같네요.

      http://www.extend-partition.com/free-partition-manager.html

      에서 다운로드 받으셔서 Split Partition 하시면 되고요. 혹시 모를 불상사에 대비해서 작업전에 백업부터 하시기를 권해드리고 싶네요. 혹시 몰라서 소개해드리기 전에 테스트 해봤는데 잘 동작합니다.
  8. 윈도우8사용자이면서 HP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총용량이 1테라입니다.
    c드라이브가 용량이 너무 크고8G이고 d드라이브는 너무 적어서 파티션 분할을 하려고 하는데요.
    만약 파티션을 분할해서 사용하다가 컴퓨터가 바이러스가 먹으면 포맷을 해야되잖아요.
    그럼 씨드라이브만 포맷이 되는건가요? 아니면D드라이브랑 파티션 분할한 드라이브들까지 삭제가 되나요?
    • 2013.05.11 13:40 신고 [Edit/Del]
      포맷을 하실때 C 드라이브만 포맷하시면 됩니다. 보통 그래서 파티션을 나눠서 C 와 D 로 나누고 D에 자료를 저장합니다.
      그러면 차후에 문제가 생겨서 C 를 포맷하더라도 자료 백업을 안해도 되서 편하죠 ^^
  9. 감사합니다! 노트북이 이상해져서 리셋하고 자료 다 날라가고.. 이제 백업해보려고 하는데 저장 공간이 C드라이브밖에 없어서 당황했었는데.. 정확하고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10. 비밀댓글입니다
  11. 비밀댓글입니다
  12. 로망소녀
    감사합니다. 윈도 7 쓰다가 넘어 온 윈도 8은 너무 어렵네요..ㅠㅠ
  13. 비밀댓글입니다
  14. 감사합니다.
    노트북 새로 사서 8은 처음인지라 파티션 나누기 찾다보니 여기로 들어왔습니다.
    덕분에 잘 나누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15. 비밀댓글입니다
  16. 비밀댓글입니다
  17. 감사
    도움이 많이 됐어요~감사합니다^^
  18. 손님
    감사합니다. 포맷하고 설치할때 파티션을 나누지않아서 어떻게해야하나 고민했는데 감사합니다.
  19. 나그네
    정말로 감사합니다^^
  20. 성실의 시대
    감사합니다.덕분에 파티션 윈도우 내에서 분할했습니다.
  21. 김기수
    덕분에 파티션 잘 나눴습니다...윈도우 다시 깔 뻔 했는데...멍멍대왕님 덕분에 아주 쉽게...감사~~감사합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