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사용후기는 삼성전자로부터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은 순수한 후기임을 밝힙니다.

공기청정기를 처음 사용한지가 벌써 10년이 훨씬 지났습니다. 그동안 그동안 공기청정기를 2번정도 구매했었습니다만 항상 SHARP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여러가지면에서 공기청정기는 SHARP 를 따라갈 제품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SHARP가 망해서 한국시장에서 철수를 했습니다. 더이상 구매하고 싶어도 구매할 수 없는 상황이 된거죠. 다행히 기존에 사용하던 FU-Y50K의 필터는 재고가 남아있는지 인터넷상에서 팔기에 잘 쓰고 있습니다. 덕분에 FU-Y50K는 오늘도 거실에서 24시간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안방에도 공기청정기를 한대 더 구입해서 놓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선호하는 SHARP 제품을 구매할 수는 없게 되었고, 열심히 인터넷을 검색해본 결과.. 삼성 공기청정기가 괜찮아 보이더군요.

불만제로에서 가성비로 괜찮은 평가를 받은 것도 한몫했습니다. 불만제로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은 AX037FCVAUWD 인데, 이는 2013년 제품이고, 후속으로 나온 2014년 제품이 AX40H5000GMD 입니다.
차이점은 SPi(S-Plasma ion), 일명 바이러스 닥터기능을 On, Off 하는 기능 여부정도입니다. 기본적인 기능과 필터 및 구조는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어떤것을 사도 기능상의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그리고 필터 가격이 저렴한 것도 구매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LG제품은 필터가 엄청나게 비싸더군요.

자 이제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AX40H5000GMD 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택배로 포장되어서 온 상태입니다. 포장된 상태만 보면 꽤 커보이지만, 실제로 포장을 뜯고나면 생각보다 크지 않은 제품입니다.

윗 부분을 뜯으니 공기청정기가 손상되지 않도록 스티로폼으로 꼼꼼하게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자 이제 포장을 전부 벗겨낸 모습입니다. 공기 청정기 사용 안내가 붙어있고 비닐들이 보이네요. 현재 윗 사진에 보이는 모습은 뒷면입니다. 뒷면에 보이는 구멍들이 보이시나요? 저 구멍을 통해서 공기를 흡입하고 필터를 통해 걸러서 윗부분으로 정화된 공기를 내보내는 구조입니다.

지금 보시는 모습이 앞면입니다. 디자인과 색상은 아주 깔끔합니다.

공기청정기 사용안내를 설치전에 꼭 읽어보셔야 한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첫번째 줄!
사용전에 탈취 필터를 꺼내서 비닐포장을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필터의 비닐포장을 벗겨내기 위해서 일단 뒷부분 뚜껑을 열었습니다. 여기서 보이는 흰색 거름망이 먼지를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먼지 거름망을 열면 위와 같은 검정색 비닐에 포장된 필터가 보입니다. 


이런식으로 필터를 꺼낸후에 검정색 비닐 포장을 뜯으시면 됩니다. 


이제 필터가 제 모습을 드러냈네요. 필터 윗부분에 삽입방향이 보이시죠? 삽입방향대로 넣으시면 됩니다.

검정색 부분이 숯을 이용한 냄새제거 필터이고, 삽입방향이라고 써있는 흰색쪽이 헤파필터입니다.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AX40H5000GMD 는 냄새제거 필터와 헤파필터를 합쳐놔서 편할수도 있고, 낭비가 될수도 있습니다. 즉 냄새제거 필터만 교체하고 싶어도 헤파필터까지 같이 교체를 할 수 밖에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교체하는 김에 한번에 교체할 수 있으니 좋을수도 있습니다. 생각하시기 나름이겠네요.

자 이제 분해 역순으로 다시 조립해주면 공기청정기 사용을 위한 준비는 끝이 납니다. 이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처음에는 약간 새제품 냄새가 납니다.


자 그럼 이제 기존에 사용하던 SHARP FU-Y50K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기능은 SHARP FU-Y50K가 많습니다.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AX40H5000GMD는 바람세기 조절기능이 AUTO, 강, 약, 취침모드 정도인데 반해 FU-Y50K는 황사 모드가 한개 더 있습니다. 사실 이건 별로 중요한건 아닙니다. 황사모드라는게 세게 돌다가 약하게 돌다가를 반복하는 것일 뿐이라서요.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할 것은 이온샤워 기능인데, 삼성의 SPi(S-Plasma ion), 일명 바이러스 닥터기능은 이미 아주 오래전부터 SHARP 공기청정기에 탑재된 부분인데, 오염된 공기를 빠르게 정화하기 위해서 이온샤워 기능을 켜게 되면 이온을 아주 빠르게 공기중으로 퍼트려 줍니다. 가끔씩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인데 이 부분이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AX40H5000GMD는 없어서 조금 아쉽더군요.


하지만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AX40H5000GMD의 장점은 위 사진을 보면 정확하게 드러납니다. 

SHARP FU-Y50K의 검정색 부분이 탈취 및 먼지를 막아주는 필터이고, 검정색 탈취필터 가장 윗부분을 보시면 그 뒤의 헤파필터도 보이실겁니다.

이 부분에서 SHARP 제품의 문제가 탈취필터가 헤파필터 전면을 전부 막아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AX40H5000GMD는 1차로 먼지 거름망이 먼지를 제거해주고, 탈취필터와 헤파필터가 일체형이라서 아주 꼼꼼하게 공기를 걸러낼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측정을 해본 것은 아니지만 따라서 공기청정 기능 자체는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AX40H5000GMD가 더 좋을 것이라고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AX40H5000GMD의 냄새 및 먼지 센서가 SHARP에 비해 그리 민감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센서가 있어봐야 냄새 나면 강으로 공기청정기 돌리다가 냄새 사라지면 약으로 돌리다가 하는 정도라 크게 중요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음을 비교해보면 아무래도 최신 제품인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AX40H5000GMD의 소음이 약간 약하긴한데, 아주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잘때는 취침모드로 하면 거의 소음이 없는 정도이고, 낮에는 기본적인 생활소음이 있으니, AUTO로 설정해두고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AX40H5000GM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상당히 괜찮은 구매를 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SHARP가 한국에 재진출하게 되면 어떤것을 구매할지 망설일지 모르겠습니다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FU-Y50K정도 수준의 제품을 한국시장에 다시 들고 온다면, 삼성전자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연아맘
    많이 참고가 됐어요..감사합니다.
  2. 저도 삼성꺼 사용중입니다. 타사제품은 요즘에 빨간불이 무섭게 돌아가고 있다는데 이제품은 하루종일 파란불만 들어오네요. 냄새에는 반응하는거 같은데 황사, 미세먼지에도 과연 반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환기를 하면 외부에서 미세먼지, 황사가 유입될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파란불이 들어오네요.
    • 2014.06.01 10:52 신고 [Edit/Del]
      언급하신 타사제품이 빨간불이 무섭게 하루종일 돌아가는 집이라면, 미세먼지와 황사가 외부에서 집안으로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그런 상황이거나 혹은 집안 내부에 어떤 문제가 있는 상황인것 같습니다. 아니면 타사 공기청정기가 불량이겠네요.
      공기청정기가 정상이라면 집을 보수해야 하는 상황일것 같네요.

      여러가지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삼성의 센서가 SHARP와 비교해서는 조금 덜 민감한 느낌이긴한데 그렇다고 심각한 정도는 아닌것 같네요.

      그리고 환기를 하면 미세먼지와 황사가 정말 심각한 수준으로 유입되는 수준이라면 가능하면 환기를 안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혹시나 해서 조금전에 문을 열어서 환기를 해보니, 샤프와 삼성 모두 색깔이 변하네요. 참고로 테스트 당시 우리동네 미세먼지 수준은 약간나쁨이고, 초미세먼지 수준 역시 약간나쁨입니다.
      테스트만 하고 곧바로 문 닫았습니다 -__-
  3. 비추입니다. 저는 이것 때문에 기침에 구토에 미치겠습니다.
    • 2014.06.09 09:58 신고 [Edit/Del]
      원인은 모르겠지만 상헌님과 맞지 않거나 제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겠네요.
      삼성전자AS 센터로 가셔서 교환이나 환불을 받으시는게 좋겠습니다.
      건강을 생각해서 구매를 했는데,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생기면 안되니까요.
  4. 제대로알자!
    음,,,좀더 알아보구 구매하시지...
    http://www.allergyuk.org/products-and-services/listing/air-purifiers
    영국 알레르기 제단 사이드입니다. 전 세계 유명브랜드총평가되어있구요...
    현재 백화점서 판매되는 독일산 680여만원짜리 드론도 평가되어있구요..
    근데 삼숑은 14개 기준에서 2~3인가밖에 통과못했어요...ㅜㅜ
    그리고 그 사이트 잘 찾아보시면 14개 테스트중 유일하게 14개 모두 통과한 제품이 하나있을겁니다.
    그걸 구매하시는게 좋아요`^0^//
    • 2014.07.08 03:53 신고 [Edit/Del]
      알려주신 링크에서는 통과 자료를 찾기가 힘드네요.
      링크 따라가서 보고 느낀건.. 언제 자료인지 모르겠네요. 일단 상품들이 상당히 구형들인데요..

      그리고 현재 상당히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어서 크게 신경은 안쓰이네요 ^^
    • 너나제대로알자!
      2014.07.21 18:55 신고 [Edit/Del]
      암웨이하시는 분인 듯.
  5. 굼뱅이
    중요한건!!!

    불만제로에서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제품평가 및 방송을 한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불만제로 어쩌구 드립하는건 다 광고임

    못믿겠으면 불만제로에 전화해서 물어 보세요
  6. 김미자
    흠.....골치 아프네. 요즘 여기저기 비교 중인데....머리 아파.
  7. 김미자
    흠.....골치 아프네. 요즘 여기저기 비교 중인데....머리 아파.
  8. 김미자
    흠.....골치 아프네. 요즘 여기저기 비교 중인데....머리 아파.
  9. 김미자
    흠.....골치 아프네. 요즘 여기저기 비교 중인데....머리 아파.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