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7 정식버전 출시!

Posted at 2014. 7. 8. 23:54 | Posted in 서버 OS/CentOS

CentOS 7이 드디어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CentOS 6.x가 꽤 오랫동안 유지됐던 것 같은데 얼마나 많은 변경사항을 가지고 왔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새로 배워야 하나 걱정도 됩니다.

일단 CentOS 홈페이지에서 내세우고 있는 주요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CentOS 7의 주요 변경 사항

Kernel updated to 3.10.0

Support for Linux Containers

Open VMware Tools and 3D graphics drivers out of the box

OpenJDK-7 as default JDK

In Place Upgrade from 6.5 to 7.0 (as already mentioned)

LVM-snapshots with ext4 and XFS

Switch to systemd, firewalld and GRUB2

XFS as default file system

iSCSI and FCoE in kernel space

Support for PTPv2

Support for 40G Ethernet Cards

Supports installations in UEFI Secure Boot mode on compatible hardware


여러가지가 변경됐다고 쓰여 있지만 실제로 얼마나 변경되었는지 감이 오지를 않습니다.

일단은 질러야죠! CentOS 7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entOS 7 설치


CentOS를 넣고 첫번째 화면입니다. Install CentOS 7을 선택하셔도 되고 Test this media & install CentOS 7 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단지 설치 미디어가 정상인지 테스트를 하는 것이 추가될 뿐입니다. 


혹시 몰라서 2번째를 선택했습니다. 간단한 설치 미디어 체크를 합니다.

설치 미디어 검사가 끝나면 아주 익숙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설치 과정에서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는 것인데 당연히 한국어를 선택해야죠!


자 이제 조금 낯설은 화면이 나오는데, 사실 6.5때와 UI만 조금 달라졌을뿐 기본적인것은 같습니다.

날짜 & 시간, 키보드, 언어지원은 정상이니, 설치할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이제 6.5와는 조금 달라졌습니다. 먼가 깔끔하긴한데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안보이네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보이시나요? 

MySQL이 사라지고 MariaDB가 CentOS 7에 기본으로 탑재가 됐습니다!

MySQL에 대해서 오라클이 엄청난 비판을 받더니 결국 MariaDB가 선택되었네요. 

괜찮습니다. 전 이미 MariaDB로 갈아탄지 오래됐거든요 ^^


MariaDB 데이터베이스 클라이언트도 보입니다.

완료를 눌러서 이전 화면으로 가서

시스템-설치 대상을 선택합니다.

파티션을 설정하는 곳인데 일단 자동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자 이제 완료를 선택한후 이전화면으로 돌아가서 설치 시작을 선택합니다.


자 이제 설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통은 이런 과정에서 놀면 되는데, 상태바가 올라가는 도중에 ROOT 암호를 설정하고, 사용자 생성을 하면 됩니다.


자..간단하게 ROOT 암호를 설정했습니다. 취약하다고 나오는데, 실제로는 강력이라고 뜰때까지 암호를 어렵게 해주세요 ^^


이제 ROOT 암호가 설정되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귀찮아서 사용자 생성은 하지 않았습니다.


자 이제 설치가 완료됐습니다. 

6.5에 비해서 설치시간은 상당히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을 하고 나면 라이센스 정보를 선택합니다.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Kdump에 대해서 나오는데 F를 눌러서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자 그러면 언어를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입력기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여기서도 그냥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거의 끝이 보이네요. 아까 귀찮아서 설정하지 않았던 계정을 만들라고 나옵니다. 계정이름을 넣어주고 암호를 넣어준후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현재 지역위치를 선택해 주는 곳입니다.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자 이제 CentOS 7 을 시작하기 위한 기본 설정이 완료됐습니다. 

Starat using CentOS Linux 를 클릭해서 CentOS 리눅스를 시작합니다!!


CentOS 7의 첫화면입니다. 머..그냥 기존보다 조금..몽환적이 됐네요;;


CentOS 7이 릴리즈된게 얼마 안됐는데 혹시나해서 yum update 를 실행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엄청난 업데이트가 나오네요.


자 여기에서 보시면 mariadb가 5.5버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riadb는 10.x 버전도 존재합니다. 

수동으로 mariadb 레포지터리를 추가하면 최근에는 10.x 버전이 기본 설치가 되던데, 조만간 버전이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CentOS 7으로 올라오면서 변경된 점 중에 하나인 커널도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초반이니 한동안 꾸준히 업데이트가 쏟아져 나올 듯 합니다.

간단하게 CentOS 7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변경된 점들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